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공부

유튜브 성장의 비법 | 채널의 구독 타겟층 설정하기 방법

by 열곰열곰 2024. 10. 24.
반응형

유튜브를 운영중이신가요? 채널을 성장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있으니 그것은 바로 내 채널을 구독하는 사람들의 주요 타겟을 설정하는 일입니다. 오늘은 이 채널 타겟을 설정하는 것이 왜 중요하고, 또 어떤 타겟을 설정해야 채널 성장에 유리한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 유튜브 구독 타겟층은 무엇인가?

채널을 운영하면 콘텐츠가 늘어 갈수록 구독자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유튜브 스튜디오를 통해 채널 분석표를 보면 내 채널을 조회한 사람들의 연령층이 어떻게 되는지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채널을 28일간 시청한 연령에서 가장 높은 층이 1번, 그다음 순위가 2번, 마지막이 3번 연령층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제 채널의 경우는 1번이 33.7%로 33-44세이고 2번이 45-54세로 26.2% 그리고 마지막이 25.8%로 25-34세 연령층입니다. 

 

 

 

나머지 연령층은 거의 무의미하다고 해도 무방할정도의 미미한 수치입니다. 따라서 내 채널을 가장 많이 시청하는 33-44세,  45-55세가 가장 중요한 시청자라 볼 수 있고 제 채널의 주요 타겟층이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니까 다시말해서 33세-55세  까지가 60%에 가까울 정도로 많은 퍼센티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타겟층 전략

제 채널처럼 정확히 중간정도의 채널이라면 큰 차이점이 없지만, 10대에서 20대 초반까지의 연령층이 많이 보는 채널과 55세부터 그 이상의 연령층이 주요 시청자가 되는 경우에는 매우 다른 차이를 보입니다. 

 

채널의 성격자체가 젊은이들의 관심을 끄는 주제거나 간식, 트렌드, 과자 리뷰 등과 같은 리뷰는 젊은이들이 많이 찾아보는 주제일 것이고 건강, 등산, 골프, 낚시 등과 같은 콘텐츠가 많은 경우에는 주로 어르신들이 많이 보는 채널이 될 것입니다 .

 

이렇게 두 연령층을 언급하는 이유는 바로 타겟층에 따라 다른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어서 입니다. 채널 운영자가 젊은층을 타겟을 목표로 할지라도 본인의 채널에 의도치 않게 어르신들이 보는 시청자층이 형성되었다면 그것을 바꾸려고 하지 않고 더욱 자신에 맞는 타겟층에 맞게 채널을 맞춰갈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각각의 타겟 연령층이 가지고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장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튜브-성장전략-썸네일

 

3. 타겟 공략 방법

  • 주니어 시청자층(10-20대 초반)
    • 주니어층 특징 
      • 채널 충성심이 낮음
      • 영상 중간에 조금만 지루하거나 관심이 없으면 바로 이탈 발생
      • 거의 하루 종일 손에 쥐고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콘텐츠를 수시로 방문함
      • 재미의 요소가 매우 중요함
    • 타겟 전략
      • 짧은 영상을 매우 자주 방문해서 소비
      • 트렌디한 자막과 음향, 영상 스타일 그리고 새로운 BG에 민감하게 반응

   

  • 어르신 시청자층(50-70대 후반)
    • 시니어층 특징 
      • 채널에 대한 충성심이 높다. 한번 구독하면 올라오는 영상을 중간에 이탈하지 않고 끝까지 시청함
      • 최근 시니어들을 위한 콘텐츠들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추세
      • 시청시간은 곧 돈이며 광고와 연관되기 때문
    • 타겟 전략
      • 영상의 호흡을 길게, 자세하고 천천히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해서 만드는 것이 좋다.
      • 충성심이 높은 구독자이기 때문에 길게 만들어 시청시간을 확보하기 좋다.
      • 친근한 말투, 친절하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
      • 여러번 반복하고 영상의 속도를 느리게 가져가는 것이 좋음

 

2023.05.31 - [경제이야기] - 초보 유튜버를 위한 편집 잘하는 법 2탄

 

초보 유튜버를 위한 편집 잘하는 법 2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유튜버를 보유한 나라는 한국입니다.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유튜브 채널 9만 7천9백34개 / 2020년 연말 기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편집앱과 편집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영

moon-pd.tistory.com

 

 

4. 글을 마치며

본인이 운영하는 콘텐츠의 시청자층이 어떤 것을 좋아하고 어떤 성향을 지녔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인의 시청자층을 잘 이해하고 콘텐츠를 만들면 채널 성장에 막강한 시너지를 받게 된다.

 

본인의 채널을 자주 찾는 연령대의 타겟층을 파악하고 위의 전략들을 사용해 보기를 추천한다.